대학원생 대상 1인당 2년간 최대 4,000만원 지원

[아시아에이=이영창 기자] 해양수산부는 11월 11일(금)까지 ‘제1차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의 장학생을 모집한다.

‘극지연구 전문인력 양성 장학사업’은 기후·환경변화, 조선·해운, 국제협력 등 극지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우리나라 국적의 대학원생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매년 2명 내외의 학생들을 신규로 선발하여 4학기 동안 총 8천 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장학금은 학생들의 여건에 따라 등록금, 학업장려비, 극지 연구활동비 및 기타 연구수행에 필요한 비용으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며, 1학기 기준 1인당 최대 천 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된다.

본 장학사업은 △극지 분야와 지원자의 전공 간 적합성, △지원자의 극지(연구) 분야 진출 희망 정도, △극지 연구를 통한 사회기여의식 등의 평가 기준에 따라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장학생 선발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해양수산부 장관 명의의 장학생 임명장을 받고, 학기별 1회 극지 분야 관련 보고서 작성, 대외활동 등과 같은 극지 연구 및 활동 실적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졸업 시에는 극지 관련 졸업논문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장학생들은 장학금뿐만 아니라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에서 개최되는 ‘북극서클 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혜택도 받게 된다.

또한 극지 관련 기관의 취업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향후 극지 연구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 받는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의 ‘알림·뉴스-공지사항’ 게시판의 공고 게시글 및 공고문 파일을 내려받아 지원 요건과 지원 양식을 확인할 수 있고, 작성한 지원서와 서류는 모집기간 내에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