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더쌍화]
[사진=더쌍화]

[아시아에이=강민수 기자] "K-쌍화차를 전 세계인 입맛에 맞게 증류형태로 다려 쓴맛을 없애고 부드럽고 상큼한 맛으로 전 세계인 사랑을 받을것 입니다."

더쌍화를 이끌고 있는 김득수 대표는 35년간 한의원에서 근무했다. 수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즐비한 가운데 한방차 프랜차이즈는 찾아볼 수 없다는 현실에 연구팀을 꾸려 전통한방차 개발에 뛰어들었다. 이에 8종 한방차, 한방음료 등을 특허청으로부터 승인받았고, 현재 전 세계에 쌍화차 알라기에 나서고 있다.

본지는 지난 21일 김득수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Q. 더쌍화를 창업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35년간 한의원에서 근무했습니다. 어느날 다른 한의원에 갔는데 박카스를 주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순간 "양약이라니, 한의원에서는 쌍화차를 주는게 맞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한의원에 돌아와서 생각해보니 전국 어디서나 커피 프랜차이즈는 즐비한데 한방차 프랜차이즈가 왜 없을까라는 의문까지 미치며 이를 내가 해결해야 겠다는 결심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연구가 1998년 가을부터 시작됐습니다.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18년간 특허를받기위한 연구 끝에 특허청에 연구결과를 보고했는데 불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실망스럽고 한숨이 나왔습니다.

그래도 "다시 도전해보자! 지금 내가 포기하면 우리 전통한방차는 영영 개발이 안되겠구나"는 생각에 마음을 다시 잡았습니다. 연구팀을 보강해 전문적으로 새롭게 연구를 시작했고 그렇게 2021년 8종 한방차, 한방음료, 한방환 등을 특허청으로부터 특허 승인을 받게 됐습니다. 그때 포기하지 않은 스스로가 뿌듯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제품이 생산된다면 실패를 많이 할수록 더 좋은 제품이 탄생된다는 진리를 알게됐고, 그후 어떤 제품이 실패할수록 더 힘이 생겨 기쁘게 연구하는 습관이 생겨 지금도 연구하는것은 아주 즐거운 일이 됐습니다. 더쌍화에서는 한방차 25종이 개발됐고 여러종의 한방 음료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쌍화커피 [사진=더쌍화]
더쌍화커피 [사진=더쌍화]

Q. 젊은 사람들에게 '더쌍화' 브랜드가 다소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들을 새로운 메뉴도 선보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최근 젊은(MZ)세대 중심으로 옛(레트로)감성이 유행하는 가운데 우리 전통 음식 전통차등 옛것을 좋아하는 중요 콘텐츠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또 세계에 K-문화 열풍이 불고있고 더쌍화 또한 젊은 사람들의 감성에 맞게 증류형태의 신세대 쌍화(K-SSANGWHA)를 출시했고 한방커피(서시커피) 쌍화커피, 수능음료, 여신음료, 다이어트 한방 빵 등 젊은 사람들 기호에 맞게 부드럽고 민트향과 어우러진 한방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더쌍화가 핫플레이스에 올라가 있습니다.

2023년엔 한국소비자산업평가원에서 전국 카페 17만4118개중 더쌍화가 0.22%에 들어 상도 받고 종로본사 더쌍화거리가 지정됐고, 관광공사에서 관광코스로 지정되어 전세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Q. 쌍화탕을 시그니처로 내세우셨는데 다른 제품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한방차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농시대부터 시작해 중국 송나라때 쌍화차가 개발됐고, 총명차는 중국 명나라 위역림이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창안한 차이고, 이제 더쌍화에서는 새로운 한방차 개발을 위해 전문가 한의사, 연구원들과 합심해서 연구개발해 고은님 백수오, 헛개쌍화, 홍삼쌍화, 여신S등 수많은 한방차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우리 수명은 백세세대라고 합니다. 백세를 살면서 건강하게 살아야 삶의 질이 높습니다. 동의보감 기록에 보면 쌍화차를 1000첩을 복용하면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전통한방차로 전 세계인이 건강해지길 바라며 한방차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사진=더쌍화]
[사진=더쌍화]

Q. 더쌍화 창업시 주의사항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어떠한 철학과 운영방식을 전수하고 계신지오.

A. 창업시 본사 방침을 준수 더쌍화 상차림 준수 상차림을 손님께 직접 준다 손님께 다과를 소상히 설명 이익 계산법을 버려라 추 다례 전통 예의를 중시해라 입니다. 현재 더쌍화는 59호점이 개업됐으며, 하루 창업문의가 다수 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창업문의도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더쌍화는 우리 고유의 전통 한방차입니다. 현재 모든 커피전문점에서는 손님이 직접 갖다 드시는 형태입니다 우리 더쌍화는 다례 예의를 중시해 한상 차림을 해서 손님께 직접 갖다 드리며 하나 하나의 다과를 소상히 설명해 드리고 드시는 방식까지 설명드려 손님이 대접받는 느낌이 들게 대접합니다.

더쌍화는 한동에 하나의 가맹점 원칙 한동에 카페는 몇백개가 있습니다. 서로 경쟁이 치열해 3년안에 폐업률이 75% 된다고 합니다. 장사가 안되서 폐업하는 것이 아니고 너무 많은 카페가 있어 경쟁에서 뒤쳐지면 다른 업종으로 변경하거나 폐업하게 됩니다.

선물코너도 있습니다 직접 드시고 부모님, 친지, 지인에게 선물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추석,설 명절등 한방차 선물세트를 많이 구매합니다. 또 환, 기타 제품 구매가 가능해서 일반 카페보다 평균 3배 정도 매출이 발생합니다. 고객층도 다양합니다. 더쌍화는 국내 첫 한방차 커피 가맹점으로 고객층이 다양합니다.

Q. 향후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더쌍화에서는 차 한잔을 마셔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더욱 연구 개발해 전 세계에 더쌍화 커피 가맹점을 둬 동양의 신비로운 한방차를 알려 차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것이며 특히 K. 쌍화차를 전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증류형태로 다려 쓴맛을 없애고 부드럽고 상큼한 맛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을것 입니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