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아시아에이=아시아에이 ] 위드코로나시대에 살면서 가장 많이 보고 선호하는 채널은 단연 유튜브 채널인 듯 싶다. 5년이상 이슈가 되면서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는 이미 정해져가고 정착되어져 가고 있다.

필자 같은 경우에도 20여개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듯하다. X세대의 고객관점에서 주로 이용하는 카테고리들로 개인적으로 마케팅, 브랜딩, 정치, 집짓기, 경제, 시사, 재태크 관련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면서 하루에 30분 전후의 시간을 평균적으로 시청하고 있다.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시청 플랫폼 현황 엿보기
나스미디어 2019 국내 인터넷 사용자 2000명의 중복응답을 기준으로 살표보면 다음과 같다.
많이 보는 동영상 채널 : 유튜브 89.4%, 네이버TV 43.3%, 인스타그램 25.5%, 페이스북 24.3%, 옥수수 15.9% 등으로 나왔다.
하루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시간 : 10대 123.5%, 20대 88.7%, 30대 66.5%, 40대 60.2분, 50대 53.8분 등으로 나왔다.
유튜브 주제별 콘텐츠 비율 : 생활콘텐츠(여행, 브이로그) 37,1%, 리뷰/리엑션 25.0%, 뷰티/패션 22.2%, 엔터테인먼트 18.5%, 먹방 16.9%, 게임 14.1% 등이다.

프랜차이즈 기업들 자체 유튜브채널 우수사례 엿보기
명륜진사갈비, 크린토피아, 새마을식당, 빽다방, 한신포차, 인생설렁탕, 빵집수다 단팥빵, 청년다방, 엽기떡볶이의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각자의 컨셉과 차별화로 유튜브채널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채널을 운영하면서 이벤트 이슈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공모전 상금을 1억까지 걸어 이슈를 만든다.
2. 자체 동영상 써포터즈를 구축하고 가맹점 사장님들 인터뷰를 한다.
3. 동영상 리뷰 이벤트를 진행한다.
4. 영향력 있는 먹방 유튜브 방송에 콜라보를 한다.
5. 먹방 유튜브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점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6. 주단위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 송출한다.
7. 유튜브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아이디어를 내고 외식업체 자체 유튜브채널을 구축하고 운영중에 있다.

한국 먹방 베스트 순위 엿보기
1위 : 떵개떵 - 314만명
2위 : 벤쯔 - 313만명
3위 : 도로시 - 215만명
4위 : 슈기 - 188만명
5위 : 양수빈 - 174만명
6위 : 프란 - 160만명
7위 : 나도 - 146만명
8위 : HONG SOUND - 113만명
9위 : 엠브로 - 109만명
10위 : 소프 - 108만명

먹방 메뉴 TOP30과 카테고리 비율
먹방 유튜버들의 유튜브 방송 중에 언급량을 기준으로 보는 먹방 유튜브 라이브 방송 진행 음식들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10위 : 치킨, 떡뽁이, 새우, 돼지갈비, 케이크, 곱창, 소고기, 만두, 불닭볶음면, 삼겹살
11위~20위 : 피자, 초밥, 소시지, 넓적당면, 돈까스, 파스타, 냉면, 햄버거, 짬뽕, 연어
21~30위 : 마라탕, 김밥, 스테이크, 참치, 마카롱, 우동, 덥밥, 비빔밥, 짜장면, 치즈몰

대한민국 수도권 1인가족들의 음식 주문 현황 엿보기
1위 : 짜장면
2위 : 버거
3위 : 짬뽕
4위 : 탕짜면
5위 볶음밥
위의 통계적인 현황을 엿보면 먹방 유튜브들이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산업의 음식 카테고리별 영향력의 상관관계를 유추해 볼수 있다.

1인 가족들이 주로 먹는 수도권 베스트5의 음식외에 덮밥의 검색량이 증가추세고 백화점, 아울렛 푸드코너들에서도 인기있는 브랜드들이 입점하고 있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상적으로 회덮밥, 제육덮밥만 생각하던 한국사람들에게 일본식 덮밥, 한국형 덮밥, 아시아식 덮밥, 퓨전식 덮밥 등 다양한 유형의 덮밥이 유행중이다.

1인가족, 먹방, 배달음식 트렌드에 부합하는 뉴 컨셉의 자사 유튜브 컨셉 방송 효과 커
대부분 외식업이나 프랜차이즈 본사 같은 경우 가맹점 모집을 위한 기업 이미지 동영상만을 만들어 1차원적인 영상 홍보를 형식적으로 하는 반면 전략적인 1인가족, MZ세대 등의 신세대 입맛에 부합하는 음식컨셉을 새롭게 창출하여 배달음식문화의 트렌드에 올라타고 승승장구하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강자들도 하나둘씩 나타나고 있다.

가장 빠르고 명확하고 전국의 로콜 중심 진입에 성공한 명륜진사갈비의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 마케팅 성공사례로 우수하다.

IMC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우수하고, 광고마케팅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하여 가맹점들에게 신뢰를 더해주고 빠르게 가맹점 모집을 하는 것은 물론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타이밍에 드라마 PPL부터 아주 다양한 광고마케팅 채널들을 이용하여 브랜드 광고마케팅을 잘한 사례다.

유튜브 방송 역시 고객들에게 해택을 실질적으로 주는 상금 이벤트를 진행하여 로컬중심의 명륜진사갈비의 내방고객들에게 경품마케팅 이상의 집객 효과를 거둔 사례다.

오프라인 중심의 피지컬에비던스 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 방송과 유튜브방송까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마케팅을 전개해가는 외식업 프랜차이즈들 상위 10%를 역으로 분석해보면 대부분 유튜브마케팅을 모두 진행하고 있고, 실질적인 매출 연계의 광고효과도 누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유튜브 방송 콘텐츠는 브랜드를 녹여낸다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먹방 유튜버와 콜라보를 해서라도 유튜브 방송 마케팅은 지금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
1인가족, MZ세대, 여성고객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방송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든 단독 식당 브랜드든 배달 플랫폼과 연계된 IMC마케팅을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지만 충분히 매출을 끌어 올리면 기업들을 견인하고 있다.

유튜브가 이렇게 특별해진 이유는 시청자와 크리에이터, 광고주가 언제 어디서든 소통할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유튜브에서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보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의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다.

시청자는 콘텐츠를 보기만 했던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자신과 비슷하거나 흥미로운 크리에이터, 브랜드의 콘텐츠에 댓글을 남기고 공유를 하는 등의 능동적인 참여를 한다.

최상위 먹방 유튜버들을 통해 콜라보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자사의 음식카테고리 중심으로 먹방을 하고 있는 미들급 유튜버들 즉, 적게는 1만명에서 많게는 10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과 콜라보를 한다면 키워드 검색마케팅에서 최상위 노출을 통해 월 단위 유료마케팅을 하는 것보다도 훨씬 많은 이익 창출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활발하게 참여하는 유튜브의 잠재고객이 있기에 기업의 제품, 브랜드 소개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뭔가를 배우거나 실행에 옮기거나 발견하거나 보거나 구입하기 위해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찾는다. 이 시점은 목적이 분명한 순간이므로 제품을 구입하는 등의 결정이 내려진다.

이제 대부분의 고객들이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유튜브를 찾으므로 유튜브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외식업체들은 내방고객들과 배달고객들을 중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