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화 가능한 14개 품목 발굴... 50억원 차량용반도체 우선 지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 성남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 앞서 EDA설계툴 시연을 보고 있다. [사진=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 성남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 앞서 EDA설계툴 시연을 보고 있다. [사진=뉴스1]

[아시아에이=이조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차량용반도체 부족으로 국내외 완성차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업계에선 수급불안이 5월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부품조달 기업활동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경기 판교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열린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부품 신속통관 지원, 출입국시 신속검사 등에 이어 5일부터 시행된 백신접종시 자가격리면제제도를 적극 활용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단기간 사업화 가능한 14개 품목을 발굴했다"며 "5월 중 사업공고를 거쳐 약 50억원을 차량용반도체에 우선 지원하는 등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양산성능평가사업으로 신속 돕겠다"고 전했다.

14개 품목은 차량용 메모리, 전력반도체, 주행영상기록장치 반도체, 서라운드뷰 모니터링 반도체 등이다.

그는 "중장기적으로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협업모델을 5월 중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에 상정, 확정 후 신속 개발을 추진하고, 4월부터 시작된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도 금년말까지 차질없이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반도체산업은 메모리반도체 초격차 유지,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과는 획기적으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며 "종합반도체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K-반도체 벨트전략을 마련 중이며 곧 발표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반도체 관련 기업인·전문가, 관계부처와 핵심과제, 주요쟁점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벨트전략안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