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아시아에이=이준호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임금을 평균 5.1% 인상키로 결정했다.

29일 삼성전자는 노사협의회와 임금 조정 협의를 거쳐 올해 평균 임금 인상률을 5.1%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본 인상률(3%)과 성과 인상률 평균(2.1%)을 합친 것이다.

지난해 임금 평균 인상률(4.1%)보다 1%P 올랐다. 올해 예상 소비자 물가 인상률(2.6%)과 비교하면 2배 수준이다.

올해 평균 임금은 물가 인상률 수준으로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주력 사업인 반도체 부문 업황 악화로 15년 만에 가장 적은 영업이익을 내는 등 실적 부진을 겪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전 사업영역에 걸쳐 녹록지 않지만 직원 사기 진작 등을 감안해 5%대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5.1%는 평균 인상률로, 성과를 낸 직원들의 임금 인상률은 더 높다. 전체 직원 절반에 이르는 상위 평가자는 평균 7% 이상, 사원급 고성과자는 8~10% 수준까지 인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모성보호 제도 강화에도 나섰다.

우선 배우자 출산휴가(15일)를 애초 2회 분할 사용에서 3회 분할 사용으로 확대한다. 난임휴가도 5일에서 6일로 늘린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1일 2시간) 적용 기간도 '12주 이내, 36주 이후'에서 '12주 이내, 32주 이후'로 조정한다.

장기 근속 휴가도 기존 대비 총 10일 추가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