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버추어스]
[사진=버추어스]

[아시아에이=박형식 기자] 버추어스가 ‘비디오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황금기’에 대한 백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버추어스는 이번 백서 발간을 위해 IDG Consulting 및 Strategic Game Consulting과 협력했으며, 2012년 이후 출시된 200여개 이상의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데이터 세트와 판매량을 수집했다.

‘비디오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황금기’ 백서는 버추어스 글로벌 공식 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있다.

백서에는 해당 데이터 세트의 분석과 더불어 다크 소울: 리마스터드, 데드 스페이스, LA 느와르와 레지던트 이블 4와 같은 주요 게임 리뉴얼 작품의 개발자 인터뷰, 게임 유저의 리뷰 등이 담겼다.

백서에서 분석한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비즈니스의 성공을 결정짓는 두 가지 요소는 바로 적절한 출시 시기와 올바른 변경작업(releasing at the right time and making the right changes)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Z세대와 같은 다른 세대들에 비해서 성인기는 물론, 평생동안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부활의 주용한 원동력으로 지목됐다. 또한 콘솔 세대는 게임 리뉴얼 출시와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리메이크의 경우에는 특정 타임라인 보다는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오리지널 게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있는 작업이 추가됐을 때 크게 성공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 동안 개발자 대부분이 출시된지 10년이 지난 게임들을 리메이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추어스의 데이터 세트 분석 결과, 리메이크 게임의 단 4% 만이 원작 출시 후 5년 이내에 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리메이크는 리마스터보다 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개발자와 게임 유저 모두를 위해 비용 효율성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레퍼런스 게임에 충분한 부가가치가 있어야 한다. 출시 10년 미만, 10년 정도 혹은 20년 이상된 게임의 리메이크를 할 때의 성능과 고려해야 할 자세한 내용들은 백서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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