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현대미포조선 건조, 2026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

현대미포조선의 4만 5천입방미터(㎥)급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의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의 4만 5천입방미터(㎥)급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의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아시아에이=김호성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월 벨기에 해운사 엑스마르(Exmar)사로부터 수주한 4만 5000입방미터(㎥)급 중형 LPG운반선 2척에 대해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암모니아 추진 LPG운반선은 길이 190m, 너비 30.4m, 높이 18.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6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암모니아 추진선은 2030년 IMO 온실가스 감축규제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0% 저감해야 하는 2050년 IMO규제까지도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이 선박은 LPG뿐 아니라 암모니아도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돼, 화물을 엔진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무탄소 대체 연료로, 운송과 보관이 용이해 경제성과 공급안정성 등 측면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꾸준한 기술 개발 노력에 힘입어 이번 세계 첫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미래 친환경 선박 분야를 선도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