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와 뉴욕 더빙센터 설립준비에 박차

사진=두비덥
사진=두비덥

[아시아에이=강민혁 기자] ㈜두비덥이 보유한 음성저작물 IP 유통산업의 핵심 BM 특허인 ‘사용자 능동선택 음성 캐스팅 시스템’ 이 미국에서 최종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미국 등록이 결정된 두비덥의 business model 특허는 OTT, 웹툰, 오디오북, 교육콘텐츠 등 음성저작물이 필요한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때 사용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내레이터나 성우의 음성배역을 선택 및 커스터마이징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시스템이다.

국내에는 2022년에 특허등록이 된 바 있다.김창환 대표는 “미국은 현재 AI저작물의 저작권성과 관련해 배우 작가를 포함한 미디어 산업계 전체가 파업을 하는 등 저작권에 대한 인식기반과 법적 장치가 단단한 국가라는 점에서 이번 특허결정은 두비덥의 안정적인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강력한 기반이 되고, 미국내에서 활동하는 음성 저작물관련 아티스트 및 창작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소식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윤현 글로벌팀장은 “현재 저희 두비덥의 본 핵심특허는 미국과 캐타다를 포함해 유럽, 중국, 일본, 인도, 러시아, 동남아시아, 남미 국가들까지 전 세계 거의 모든 언어권에 출원돼 있다”며 “미국의 특허결정은 타 국가의 특허결정에도 의미있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여 점차적으로 들려올 다른 국가들의 특허 결정 소식도 기대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산하 전략팀장도 “LA, 뉴욕, 텍사스주에 국내와 같은 더빙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미국내 음성저작권 유통 마켓 확장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비덥은 올해 초 투자유치를 통해 더빙센터건립과 웹툰산업협회 회장사 및 다수 플랫폼과의 정식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정식서비스 론칭을 가속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