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금감원·금감원 앞에서 금융산업노동조합이 규탄대회를 연이어 개최했다. [사진=박대한 기자]
30일 금감원·금감원 앞에서 금융산업노동조합이 규탄대회를 연이어 개최했다. [사진=박대한 기자]

[아시아에이=박대한 기자] 금융산업노동조합은 예고했던 제2차 총파업을 연기했지만, 금융당국을 상대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30일 금융노조는 금융감독원 정문과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연이어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금융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금융노조 집행부와 39개 지부대표자 등이 참석해 금융권의 '금융공공성' 외면 행태에 대한 적극적 감독을 요구했다.

금감원과 금융위 앞에서 금융노조는 △점포 폐쇄 방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폐기 △산업은행 지방 이전 반대 등을 주장했다.

금융산업노동조합원이 금융위원회 앞에서 규탄대회에 나섰다. [사진=박대한 기자]
금융산업노동조합원이 금융위원회 앞에서 규탄대회에 나섰다. [사진=박대한 기자]

먼저 무분별한 점포 폐쇄는 금융소외계층을 양산하고 금융공공성을 훼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소외계층을 양산하는 점포 폐쇄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수익성에 문제가 없는 점포도 폐쇄된다"고 전했다.

지난 20일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우리, 하나)이 없는 기초지자체가 47개에 이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전국을 기준으로 은행 점포가 감소했다. 2017년 점포 수(6775개) 대비 2022년 2분기 기준 은행 점포는 12.7% 감소한 5910개로 확인됐다.

금융노조는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폐기를 주장했다. 앞서 7월 29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은 국책금융기관에 인력 감축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이다.

이에 관해 금융노조는 "지난 4월 국제노동기구(ILO) 98호 협약이 발효됐고 금융공공기관 노동자들에게도 온전한 단체교섭권 보장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어떤 대책도 세우지 않는 현 정부를 지난 7월 ILO에 제소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 추진 중단을 요구했고 국책은행의 우량여신을 시중은행에 이관하는 의혹과 관련해 지적했다.

금융위원회 앞에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이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금융산업노동조합]
금융위원회 앞에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이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금융산업노동조합]

아울러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다음달인 10월에는 양대노총 공대위의 이름으로, 그리고 11월에는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정부의 잘못된 금융, 공공 정책을 바로잡기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현재의 기조를 유지할 경우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우리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지역마다 편차는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점포 방문 고객 수가 줄고 있다"며 "점포 감소는 인터넷 뱅킹 수요 증가에 따른 전환 과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편리성을 높이고 공동점포 등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흐름 속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점포 감소에 따른 추가 인력 보충도, 핵심성장분야에서 전문인력 위주로 채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금융노조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