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소비자보호 우수기업 5년 연속 선정
고객 편의성 혁신·보이스피싱 예방 체계 강화 등 높은 평가
[아시아에이=김충현 기자]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한국의 소비자보호 우수기업조사’에서 5년 연속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의 소비자 보호 우수기업 조사는 각 산업 전반의 소비자보호 수준 향상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발된 지표로 소비자 체감 만족도와 실제 민원·불만·피해사례를 조사해 측정된다.
이번 조사에서 신한은행은 올해 고객 편의성 혁신을 통해 소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해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고객 편의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고객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소한 불편까지 선제적으로 찾아 개선하는 고객 중심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 최초로 대면대출 진행 절차를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형태로 실시간 안내하는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알 권리를 강화했으며, 전 영업점이 참여하는 현장 중심 편의성 개선 활동을 통해 서비스 개선을 지속 발굴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 자산 보호를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정책도 고도화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의심 거래 정보를 그룹사 간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해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전 영업점에는 ‘보이스피싱 전담 안심지킴이 창구 책임자’를 배치해 신속한 피해 사실 확인과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보호는 규제가 아니라 신한은행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진옥동 회장이 강조해온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환경 조성’을 위해 △지주-그룹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보고 및 컨설팅 △그룹 통합 고객소통 플랫폼 ‘신한 새로고침’ 구축 등 공동과제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