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플레이스, 최고 밀집 상권은 ‘홍대’...가맹점 수 20만 돌파

2025-10-13     김충현 기자
[사진=토스]

[아시아에이=김충현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결제 단말기 및 포스(POS) 솔루션 공급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단말기 설치가 집중된 상권은 Z세대 대표 핫플레이스인 '홍대'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토스플레이스는 최근 전국 설치 가맹점 수 20만개 돌파를 기념해, 전국 주요 도시 및 상권별 단말기 설치 통계를 분석해 공개했다. 이번 통계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난 6월 발표한 '상가(상권) 정보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매장을 제외한 중소 가맹점만을 대상으로 했다.

단말기 밀집도가 가장 높은 곳은 홍대 상권인 서울 마포구 서교동이었다. 이 지역에 위치한 전체 상점 중 약 30%가 토스플레이스 단말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은 전체 가맹점 수와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집계됐다. 국내 최대 상업·업무지구인 이 지역은 쇼핑과 외식업은 물론 대형 미용실과 의료·헬스케어 업종이 밀집해 결제 빈도가 특히 높게 나타났다.

전국 시 단위 기준으로 인구 대비 단말기 설치율은 제주시가 전국 1위를 기록했다. 로컬 카페, 렌터카, 기념품점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되며 보급 속도가 빨라졌다.

올 들어 가장 높은 단말기 설치 증가율을 보인 지역은 세종특별자치시 및 대전광역시였다. 두 지역은 연초 대비 9월 가맹점 수가 각각 약 220%, 240% 증가했다. 토스플레이스 관계자는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디지털 결제 환경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분석했다.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인 토스 페이스페이의 전국 확산도 단말기 보급 속도를 견인하고 있다. 토스는 1초 만에 결제가 완료되는 사용자 경험을 앞세워, 내년까지 페이스페이를 100만개 가맹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토스플레이스 관계자는 "단말기의 편리한 사용성과 디자인, 다양한 기능에 대한 긍정적 평가 덕분에 20만 가맹점 돌파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