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아시아에이=김호성 기자] #직장인 A씨는 인터넷 경제뉴스를 보고 요즘 뜬다는 A기업의 IPO 공모주에 투자하였으나 울상이다. 기대와 달리 상장 직후 공모가 대비 주가가 너무 떨어지면서 손해를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A씨는 애초에 공모가가 지나치게 높지 않았나 의심스러웠다.

이처럼 IPO 공모주 투자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잘 활용해야한다.

투자설명서 및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공모가격 산정근거, 수요예측 결과 및 청약 현황 등 공모주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요소가 담겨 있어 투자판단에 큰 도움이 된다.

이번주 금융꿀팁은 IPO 공모주 투자시 알아두면 유익한 공시정보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공모가격 산정근거를 확인한다.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경우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수익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공모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공모가 산정방법 및 근거 관련 공시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주관회사별로 IPO 업무역량에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종목의 주관회사를 확인하고, 해당 주관사의 과거 IPO 실적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한다. 주관회사는 절대가치법·상대가치법 등을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희망공모가 범위를 산정한다.

최종공모가는 공모주 청약 이전에 희망공모가를 참고로 하여 기관투자자로부터 수요예측 조사를 실시한 후 결정된다.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향후 주가흐름을 예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에는 기관투자자 유형별(국내·해외, 운용사·투자매매중개업자·연기금 등) 수요예측 참여내역 및 경쟁률, 신청가격 분포 등 수요예측 결과가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사진=삼성증권]
[사진=삼성증권]

아울러 청약현황을 확인한다. 실제 청약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다. 상장 후 주가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유용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청약자 유형별(우리사주조합,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기타)로 구분하여 청약경쟁률 등 청약현황이 기재되어 있다.

이와함께 의무보유확약 물량을 확인한다. 기관투자자는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공모주를 상장 이후 일정 기간 동안(2주·1월·3월·6월) 보유하도록 의무화(의무보유확약 제도)되어 있다.

상장초기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종료되고 나면 의무보유확약 주식의 대량매도가 많아 질 수 있다. 매도물량의 증가는 주가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무보유확약 물량 및 매도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기관투자자의 기간별 의무보유확약 내용(실제 배정된 물량 및 매도가능 시기)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이같은 서류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