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대한 기자]
[사진=박대한 기자]

[아시아에이=박대한 기자] 국내 은행을 통해 해외로 송금된 외환 거래규모가 8조5000억원(65억4000만 달러)대로 당초 지난달 28일 중간발표한 7조300억원(53억7000만 달러) 수준보다 규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 조사 및 제재가 이어질 전망이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은행 자체점검 결과 이상 외환송금 의심 거래 규모는 4조1000억원(31억5000만 달러)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신한은행에서 확인된 이상 외환송금 의심 거래규모인 4조4000억원(33억9000만 달러)을 포함할 경우, 전체 의심 거래규모는 8조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우선 가상자산거래소 연계계좌를 운영한 은행으로부터 입금 거래가 빈번한 경우, 타업체와 대표가 동일하거나 사무실, 일부 직원 중복 등 업체 실재성이 의심되는 경우, 거래당사자 외 제3자 송금 시 한국은행에 신고의무를 위반한 경우 끝으로 업체 업력과 규모 대비 대규모 송금으로 불법 의심, 수사기관 계좌조회 요청 등이 이뤄진 경우다.

이중 문제가 된 해외송금 거래 대부분이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로부터 이체된 자금이 무역법인 계좌에서 해외로 송금되는 구조다. 즉, 해당 금액 중 상당액이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된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차익거래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상 외환송금 의심 거래가 파악된 여타 은행에 대해서 추가 검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검사결과 확인된 위법‧부당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 및 절차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1일 "환거래 관련해서는 심각하게 보고 있으며 제재 등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다"며 이상 외화송금에 대해 강도 높은 질타를 내비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