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덕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이원덕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아시아에이=김호성 기자] 금융업계에서 ESG 경영 활동 및 다양한 소식을 알렸다.

◇우리은행, 취약계층 지원 위한 마스크 자원순환용품 전달식 실시=우리은행은 이원덕 은행장과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협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마스크 자원순환용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5월부터 본점 주요 건물 4곳에 수거함을 설치해 마스크를 수거하는 마스크 자원순환 캠페인 '희망 리본(Re-born)'을 실시하고 있다. 수거된 마스크는 열처리 과정을 거쳐 재생 PP(폴리프로필렌)칩으로 생산돼 자원순환용품 제작에 사용된다.

이번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 기부하는 등받이 좌식의자 1000개는 우리은행 임직원들이 모은 마스크와 마스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원단에서 추출한 재생 PP칩으로 생산된 자원순환용품이다. 이 물품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산하 전국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취약계층 1000가구에 전달된다.

이원덕 은행장은 "버려지는 폐자원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자원순환고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순환경제의 첫걸음"이라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자연과 공생할 수 있도록 자원 선순환을 실천함으로써 ESG경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HR리더를 위한 세미나’에서 신한은행 이영종 퇴직연금그룹장이 축사를 하고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HR리더를 위한 세미나’에서 신한은행 이영종 퇴직연금그룹장이 축사를 하고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콘 페리와 HR리더 위한 세미나 실시=신한은행은 퇴직연금 영업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컨설팅사인 콘 페리와 외투기업 등 국내 유수기업의 HR담당자를 대상으로 'New Challenges Organizations Today'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 콘 페리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성과관리, 미래 리더십 트렌드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어서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트렌드와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제도별 적립금운용계획서(IPS)작성 및 선진 디폴트 옵션에 대해 사례중심으로 참여자들에게 소개해 올해 큰 개정이 진행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유수기업의 HR리더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퇴직연금 시장의 트렌드와 변화에 대해 공유한 뜻 깊은 시간이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이상래 부행장(사진 오른쪽 다섯 번째)과 데이터부문 직원들이 일손돕기 활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이상래 부행장(사진 오른쪽 다섯 번째)과 데이터부문 직원들이 일손돕기 활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데이터부문, 농촌 일손돕기 실시=NH농협은행 데이터부문은 지난 10일 경기도 과천시 소재 조합원 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데이터부문 이상래 부행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참여하여 잡초 제거, 주변 환경정화 활동 등을 실시했다.

이상래 부행장은 "영농철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농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웹진 '하나원큐M' 전면 개편=하나은행은 웹진 '하나원큐M'을 UI·UX 업그레이드 및 금융·비금융 콘텐츠 확장을 통해 'Weath & Lifestyle 소통 플랫폼'으로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10월 창간된 '하나원큐M'은 하나은행 손님들에게 지면 매거진으로 전달하던 전문 자산관리·은퇴설계 정보를 영상·카드뉴스·보고서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로 제공하는 '웹진(Webzine)'이다.

리뉴얼된 '하나원큐M'에서는 금융 정보뿐만 아니라 트렌드, 헬스케어, 예술 등 여러 분야와의 엄선된 제휴를 통한 비금융 정보들이 자산관리, 라이프스타일, Art Bank, With 하나 등 4개의 특색 있는 카테고리에 담긴다.

조윤식 하나은행 WM본부장은 "하나은행은 금융과 비금융을 연결하는 개방형 디지털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 유수의 기업들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삶의 품격을 더하는 아트뱅킹 서비스도 구체화하고 있다"며, "하나원큐M에는 이러한 특별함과 차별점을 고스란히 담아 최근 소비 시장에서 중요성이 높아지는 5060세대와의 소통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광진 기업은행 CIB그룹장(오른쪽)과 이영조 한국중부발전 기획관리본부장(왼쪽)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IBK기업은행]
최광진 기업은행 CIB그룹장(오른쪽)과 이영조 한국중부발전 기획관리본부장(왼쪽)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한국중부발전, ESG 가치경영 확산 위한 신 동반성장 업무협약 체결=IBK기업은행은 한국중부발전과 'ESG 가치경영 확산을 위한 신 동반성장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협력 중소기업에게 200억원 규모의 대출한도를 조성해 금융을 지원하고 한국중부발전은 대출이자 재원 마련을 위해 이자지원금 2억원을 납입한다.

지원 대상은 국내 ESG 평가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ESG 경영 우수기업으로 환경경영,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부문 중 한 가지 항목에 대한 ESG경영 우수기업 조건을 충족하면 된다. 대출 한도는 기업 당 최대 5억원이며 대출금리 연 1.00%p를 자동 감면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의 ESG 가치경영 확산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ESG 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