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모습 (뉴스1 제공)
지난 7일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모습 (뉴스1 제공)

[아시아에이=김수빈 기자] 단군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불리는 둔촌주공 아파트의 조합과 시공단의 다툼으로 공사가 중단된지 두 달여만에 일부 조합원들이 속한 둔촌주공조합정상화위원회(이하 정상위)의 요구에 시공단이 타워크레인 해체를 연기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9일 둔촌주공 시공사업단은 입장문을 통해 "시공사업단은 협의를 거쳐 7월 초까지 크레인 해체 논의를 연기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했다"며 "이후 서울시 중재와 조합의 진행상황을 검토해 이후 일정에 관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당초 시공사업단은 해당 현장에 설치돼 있는 타워크레인에 대해 파트너사의 계약 기간 만료 등의 이유로 지난 7일부터 해체 작업에 돌입했으나 서울시에서 사업정상화를 위해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정상위가 현 조합 집행부 해임 절차에 착수한 것이 이번 타워크레인 해체를 막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타워크레인이 해체됐다면 해체와 재설치만 5~6개월이 걸리는 상황으로 공사기간은 그만큼 늘어날 수 밖에 없었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현장에는 총 57대의 타워크레인이 설치되어 있으며 월 임대료 및 관리 비용은 150~200억원으로 알려졌다.

타워크레인 해체가 미뤄졌음에도 불구하고 현 집행부와 시공단의 갈등은 이어지고 있어 이번 사태는 쉽게 마무리되지 않을 전망이다. 현 집행부는 서울시가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서 큰 틀에서는 수용하면서도 외장 변경 등 조건을 제시하겠다고 밝혔으며 시공단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정상위는 전체 조합원 6123명 중 10%의 해임 발의를 통해 총회를 소집하고 과반인 3062명이 참여한 총회를 개최해 현 집행부를 해임한다는 방침이다.

정상위 관계자는 "공사중단 사태에서도 무리한 마감재 변경과 단지 특화 등을 요구하고 불필요한 분쟁으로 공사중단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 현 조합 집행부의 무능과 도덕성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공사업단 측은 "서울시가 제시한 중재안을 수용하더라도 공사 재개 후 정상적인 공사수행을 담보할 수 없다"며 "본 중재안을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둔촌주공 정상위가 최근 외부 건축사사무소를 통해 받은 시뮬레이션 자료에 따르면 공사중단 기간이 6개월간 지속될 경우 추정 손실액은 1조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조합원 1인당 피해액은 2억 7000여만 원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