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아시아에이] 소비자 행동분석과 트렌드 워칭을 해보면 요즘 제품과 서비스의 디멘드 눈높이는 MX세대들에게 초점을 맞춰 상품, 서비스, 솔루션, 플랫폼 모두를 기획하고 반맞춤 이상의 커스텀 마케팅을 전개해가는 기업들이 점차 증가 중이다.

요즘 TV CF에 가장 핫한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도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커스텀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닷컴 단독컬로 더욱 특별한 사전판매는 물론 브랜드 콜라보 액세서리와 네이버 페이 포인트까지 준다.

스타벅스에서 커피에 여러가지 선호하는 기호들을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는 커스텀커피들처럼 삼성의 갤럭시 Z Flip3 5G같은 경우 삼성닷컨 단독컬러로 화이트, 핑크, 그레이를 선택할 수 있고 일반 컬러로 팬텀 블랙, 크림, 그림, 라벤터 등의 컬러를 커스텀해서 구매할 수 있다.

동일 스타일의 디자인 폴더형 스마트폰인데 컬러만큼은 이처럼 여러가지 선택할 수 있도록 커스텀 마케팅틍 전개해가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사전 구매를 할때 브래든 콜라보 액세서리 패키지까지 증정하며 MZ세대들이 좋아할만한 노티드 도넛, 캠퍼, 스타워즈, 라네즈 119REO, oneil과 함께 브랜드 콜라보 액세서리 패키지를 준다.

단일브랜드로 전세계에 마케팅하는 삼성의 스마트폰의 상세페이지 엿보기
가장 눈에 뛰는 것은 삼성닷컴에서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 및 포인트 혜택이다. 이제까지 삼성에서 B2C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지금처럼 이벤트 기간을 설정해두고 TV CF와 유튜브 동영상 광고를 중심으로 집중포화하며 커스텀 마케팅을 전개해온 적은 없는 듯 하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보고 가까운 통신 대리점에가서 스마트폰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었는데 삼성닷컴 홈페이지에 직접 회원 가입일하고 신기종의 스마트폰을 PC버전 홈페이지를 디테일하게 보고 구매에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던 기억이다.

강렬하고 반복적인 삼성 스마트폰 광고의 반복노출에 맟;고객으로 쇠내를 당하는 기분마져 든다.

홈페이지의 상세페이지내에 있는 카드 및 포인트 혜택을 보면 삼성카드(11%할인), 디지털프라자 배네핏 삼성카드(5%), 삼선전자 멤버십 포인트(4만포인트 정립), 중고폰 추가 보상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디테일한 삼성닷컴만의 이벤트 혜택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업들의 마케터, BM, MD들이 삼성닷컴의 혁신적인 B2C 커스텀 마케팅 사례를 관찰해보면 앞으로 MX세대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어필하고 소구하며 직접마케팅 전개시 시너지효과 창출의 사례들까지 경험할 수 가 있다.

단순 기종의 선택이 아니라 동일 기종안에서의 다양한 컬러의 선택인 커스텀 마케팅은 앞으로 MZ세대에게 가장 핫한 팬덤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초석이 되어줄 것이다.

스마트폰 악세서리에 적용되어지는 커스텀 마케팅 사례를 보면 스마트폰 케이스의 커스텀은 가장 보편화된 커스텀의 사례가 아닌가 싶다. 자신의 사진을 반영한 스마트폰 케이스부터 텍스타일의 맞춤 케이스 나아가 다양한 케릭터 중심의 커스컴 스마트폰 케이스들 역시 커스텀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다.

커스텀 마케팅을 전개하는 기업등의 유형 엿보기
1. MZ세대들을 제품개발 단계에 참여시켜나가는 기업
2. 재품설계 과정에서 마니아를 참여시키는 기업
3. 셀럽들을 제품개발에 참여시키는 기업
4. 홍보마케팅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볼로그의 크리에이터를 참여시키는 기업
5. 자체 품평단, 써포터즈, 기자단 등을 운영하는 기업

인공지능과 연계된 마케팅에서 맞춤화인 커스텀 메이드의 개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하지만 그동안 실질적인 맞춤화는 그렇게 일반적이지 못했다.

빅데이터시대에 맞춤화는 기술과 비용 면에서 실현하기 더욱 용이해졌다. 고객들의 구매경험 패턴들을 빅데이터화시켜 커스텀 마케팅에 적용해가는 기업들 역시 개인 맞춤화로 성과를 극대화 시켜나가고 있다.

축적된 빅데이터 속에서 커스텀 데이터 패턴을 찾아내 맞춤제안이 추세

고객들이 자사의 웹페이지에서 물건을 구경하거나 구매하는 과정에서 남긴 흔적인 클릭스트림(Click Stream)을 소셜 미디어 데이터나 위치 데이터, 광고 데이터 등과 결합하면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에 커다란 금액을 투자하지 않아도 특정 고객의 습성과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어 좀 더 맞춤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맵리듀스(MapReduce) 분석은 바로 어떤 웹 세션이 특정 홍보 캠페인과 관련이 높은지 찾아낸 후, 그 결과를 기존의 고객 분석 데이터와 결합해 좀 더 정확한 고객 그룹과 구매 패턴을 파악한다.

커스텀 메이드 마케팅을 전개해가는 비지니스 유형
▶레페토의 맞춤 슈즈 제작 서비스 : 프랑스 슈즈 브랜드 레페토는 신발 테두리, 가죽, 레이스 등 작은 부분까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신발을 주문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 청담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고객이 맞춤 신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신발을 주문하면 그 요청 사항이 적힌 주문서가 프랑스 본사로 전달돼 그 곳 장인에 의해 직접 맞추형 신발로 제작된다. 주문에서 배송까지 최소 2개월이 걸리지만, 자신에게 맞춘 특별한 맞춤 신발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만의 스무디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퍼스널 푸드 ‘스무드킹’ :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영양파우더 더해 맞는 맞춤형으로 매장을 방문하고고객은 개인의 기호와 컨디션에 따라 다른 맛과 영향을 갖춘 나만의 스무디를 만들 수 있다.

▶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리듭발란스(유산균), 다이어트다운, 뷰티 콜라겐 등의 영양 파우더를 추가해 필요한 영양소를 간편하게 보충도 한다. 그 종류로는 오렌, 블루베리, 레몬, 아모드 등을 추가하고 ‘터비나도(사탕수수 추출 천연 당)’를 조절해 칼로리르 낮추며 신선도까지 제공한다.

▶ ‘에데니끄’ 퍼스널 향수 컨설팅 서비스 : 에데니끄는 자사의 향수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성향, 체질, 사회적 위치 등 개인의 특성에 맞춘 퍼스널 향수 컨설팅을 제공한다. 에데니끄의 향 컨설팅은 행 선호도와 성격을 알아보는 테스트로 구성돼 있다. 또한 총 4가지 성향으로 분류 되는 테스트 결과에 따라 고객이 직접 본인의 성향에 맞는 향을 선택하면 완제품을 제작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전직 및 재취업 맞춤지원서비스 지원기관 ‘디큐브N잡러센터’ : 1,000이상 기업, 공공기관, 협회, 지자체들 대상으로 재취업지원 교육과 상담, 코팅을 진행해주는 기관은 산업별, 카테고리별, 직무별 공통, 선택 교육과 공통희망카테고리별 집단멘토링과 1:1 개별상담 및 코칭을 돕는다.

이런 전반적인 마스터트레이닝을 통해 인생2모작과 3모작을 준비하는 조기퇴직예정자들과 정년퇴직 예정자들의 눈높이 맞에 맞는 재취업,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귀농귀촌, 프리랜서, 사회공헌의 미스매칭을 사전에 예방하고 올바른 제2의 인생설계와 선포를 설계하고 자신들만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정의내리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기업들의 지속성장의 제1원칙은 커스텀 메이드 전략
고객들의 축적된 빅데이터속 구매행동 패턴과 AI기술을 이용해 이미 맞춤 추천서비스를 지원하는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생겨나면서 이제는 커스텀마케팅은 기본인 시대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커스텀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직접요구하고, 직접선택하는 부류의 제품과 서비스들이 각광을 받고 브랜드로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간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커스텀 마케팅의 시작이 B2C 글로벌 마케팅에 성공적인 이정표로 남아주길 바란다.

기업의 CEO, MD, BM, 마케터, 서비스기획자, 비지니스모델 기획자들은 제1순위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커스텀 메이드 마케팅을 한다는 각오로 IMC마케팅 혁신전략 입안과 커스텀 마케팅을 적용해나가야 기업의 지속성장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