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Synergy Planner 이준호 소장

[아시아에이=아시아에이] 환경문제가 사회문제 중 가장 광범위하고 영향이 큰 문제로 급부상되면서 우리의 라이프스타일들은 많은 부분에서 환경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 지구환경보는 물론 환경복원에도 많은 부분 재투자를 통해 ESGESG(환경보호&복원, 사회공헌, 지배구조&윤리경영)를 실천해가는 기업들 중심으로 기업분석을하고 취업, 이직, 재취업 준비를 해보는 것 역시 필요하다.

한국판 그린 뉴딜이 시작되었고, 2025년까지 총사업비 160조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중 그린 뉴딜에만 73조 원이 투입된다.

국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투자 지원된다.
▶그린인프라 구축 투자 : 12조 1,000억원
▶신재생에너지 분야투자 : 24조 3,000억
▶그린산업자원 투자 : 6조 3천억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실럽, 경제둔화,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사업의 일자리 창출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면서, 저탄소 & 친환경 정책에 대한 대대적 요구에 부흥하고자 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국가 ESG로드맵을 설정하고 어느 때보다도 그린 경제와 ESG에 적극적이다.

한국의 ‘K-뉴딜 기업군’ 엿보기
1. 배터리 &2차전지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SKC,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두산솔루스, 후성, 천보
2. 바이오 :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람, 셀트리온헬스케어, 유한양행, 씨젠,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3. 인터넷 : 네이버, 카카오, 더존비즈온, 케이엠더블유, NHN한국사이버결제, 아프라카TV, KG이니시스, 서진시스템, 안랩, 유비쿼슬홀딩스
4. 게임 :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NHN, 더불유게임즈, 웹젠, 네오위즈, 위메이드, 골프존

‘KRX BBIG K - 뉴딜지수‘에 선정된 기업들을 중심으로 ESG경영의 어떤 부분에서 강점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지 산업분석과 기업분석을 통해 원하는 조직도의 직무 포지셔닝을 동기와 목적으로 준비하고 도전해본다면 중장기적으로 유망산업에 종사하면서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하는데 한결 더 좋을 것이다.

한국의 ESG 히든챔피언 엿보기
▶환경(E) : 쌍용양회, 삼성물산, 풀무원, 신한금융지주
▶사회(S) : SK그룹, 삼성전기, KT&G, 셀트리온
▶지배구조(S) : 현대차, 네이버, SK텔레콤, SC제일은행

ESG 우수 기업들을 목표로 취업, 이직, 재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ESG 기업들을 목표로 도전하면 좋은 이유로는 앞으로 ESG 관련 투자나 정책지원, 스타트업들의 성장들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 산업지도로 본 기업현황 엿보기
전기자동차 및 2차전지 분야의 벨류체인 중심으로 기업들을 엇보면 다음과 같다.
1.전기차 : 현대차, 테슬라, 니어
2.2차전지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CATL(중)
3.양극제 : 에코프로BM, 엘엔에프, 코스모신소재, 이엔드디, 유미코어(벨)
4.음극제 : 포스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5.분리막 : SK이노베이션, 더블유스코프(일), 대환유화
6.전지박 : SKC, 일지머티리얼스
7.전해액 : 천보, 후성, 동화기업
8.부품 : 신흥에스이씨, 이에피더블유
9.장비 : 엠플러스, 코원테크
10.리튬/코발트 : 감봉리튬(중), 천제리튬(중), 화우코발트(중)

공부 학습은 스스로 미션트레이닝은 쌍방향 피드백 코칭으로 해결하는 시대
4차산업과 연계가 되고 무인자동자와 연계가 되며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기업들이 연계가 된다면 친환경 저탄소 배출에 사회공헌하는 기업들의 분류는 더욱더 확산되어지고 세분화되어 질것이다.

전지구적이며 친환경적이고 사회공헌에 기여하는 성숙한 기업들을 발견하고 조사, 분석하여 취업, 이직, 재취업으로 도전한다면 한층더 유망한 산업의 포지션에서 안정적인 직장인의 생활을 할 기회가 생길것으로 본다.

산업분석, 기업분석, 직무분석 그리고 ESG 경영전반까지 알고 있을때 직장인으로써 경쟁력이 생기는 시대가 되었다.

첫째, 공부는 전공서적, 자격증, 논문, 연구자료, 트렌드자료, 책, 이러닝, 검색, 유튜브 등으로 독학도 가능하시대다.

둘째, 학습은 자기이해, 자기발견, 강점분석, 성향분석, 생애설계, 직업적인 동기와 목적의 발견을 해가며 하면 된다

셋째, 중요한 것은 시작점과 지향점 사이에서 방향성을 올바르게 잡고 가기 위해 이제는 필수가 되어버린 산업분석력과 기업분석력 나아가 직무분석력을 체득하고 체계적으로 경험, 경력관리를 하는 취준생 조기퇴직자, 정년퇴직자 들만이 ESG산업과 4차산업시대에 부합하는 핵심인재로 거듭날 때 만족하는 포지션과 역할(ROLE)자로 사회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분석, 기업분석, 직무분석 능력은 취업, 이직, 재취업에 있어 필수 능력
기술의 진화도 기업의 ESG 지표들도 이미 미래가 된 사회를 견인하고 있다. 대학교 4년을 다니고 대학원 2년을 다니고 박사학위를 따고 연봉 1억원을 꿈꾸는 시대는 종말을 고하고 있다.

희망하는 산업군 기업군 직무들을 미션중심으로 트레이닝하고 앞선 실무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그 분야의 마스터트레이너 밑에서 문하생으로 전수를 받는 마이크로칼리지(3~4개월) 단위로 쌍방향 피드백 코칭 중심으로 이수하고 체득해서 적게는 10개 카테고리 많게는 100여개 카테고리의 실무지식과 인사이트 기술적 직무능력을 향상시켜나가는 것 역시 필요한 시대다.

더이상 개인의 일자리를 평생직장을 평생직업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이미 한국사회는 N잡러사회로 진입을 했고 다양한 잡의 수익구조를 설계하고 자신에게 주언진 절대시간의 정량적 지표관리와 기회비용과 생산성을 고려한 고도화된 잡이나 비지니스를 전방위적으로 실천해갈 때 나이를 먹고도 새로운 역할자로 창직가적인 ‘N잡러’로 인정받으며 인소싱의 잡들과 아웃소싱의 잡들을 넘나들며 자유자재로 생존하고 공존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찾고 고객이 되고 취업, 이직, 재취업으로 기업의 구성원도 되어보자
1.고객과의 접점에서 플라스틱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ESG적인 기업을 찾아라
2.고객과의 접점에서 재생에너지(풍력, 태양열, 원자력)를 사용하는 대기업을 찾아라
3.고객과의 접점에서 재활용 제품 제조기업을 찾아라
4.고객과의 접점에서 친환경 켐페인을 실천하는 기업을 찾아라
5.고객과의 접점에서 ESG영향력을 선도하는 기업을 찾아라
6.고객과의 접점에서 토지오염 수질오염 해양오염을 줄여가는 기업을 찾아라
7.고객과의 접점에서 종이 포장의 과포장하지 않는 기업을 찾아라
8.고객과의 접점에서 저탄소 농법으로 재배하는 스마트팜 기업을 찾아라

그렇게 찾아내어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애용하거나 취업도 하자. ESG 철학, 비전, 미션, 경영을 해가는 기업들이라면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기업일 확률이 높기에 취준생, 이직, 재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호기로 다가서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