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이=박한울 기자] 사단법인 별의친구들(구 청소년과가족의좋은친구들)이 2회 세천사(세상을 천천히 가게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오는 5월 2일 오후 7시에 홍대 다리소극장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연에는 ADHD의 약점이 아니라 강점에 집중해서 프로저글러로 성장해 사회에서 당당히 빛나고 있는 졸업생 임상윤 별,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니라 특별한 재능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한 화가 허겸 별이 고립ㆍ은둔·경계선 지능·정신적 어려움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희망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이어서 별의친구들의 또래 지원가로 활약하고 있는 쿠키 가디언의 꿈 이야기, 그리고 재학생 정현규 별은 우리 경계 청년들도 분명 사회를 발전시킬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신경다양성을 통해 느린학습자의 자립을 위한 사회적 지원책을 마련하자는 사회적 메시지를 당당히 전한다.

세천사는 당사자 청(소)년들이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에서 성장해 나가는 스토리로 살아가고, 성장하는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누는 공간으로, 금번 공연장 홀에서는 이들의 예술작품 전시회도 함께 진행된다. 사단법인 별의친구들은 삶의 스토리를 담은 예술작품 전시를 통해 당사자의 삶에 대한 대중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경계 청년 예술작가를 육성해 사회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알리며 작가로 데뷔할 수 있도록 매년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한다.

세천사가 고립·은둔·경계선 지능·정신적 어려움을 가진 젊은이들에 대한 영향은 크다. 이 접근은 △문화 예술적 접근을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준비과정에서 자기치유와 표현, 자립에 필요한 사회적 재활을 촉진 △작품 결과는 당사자들의 성취감과 자존감 형성에 기여 △그리고 이들을 돕는 선배 활동가에게도 일할 수 있는 기회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순환구조를 창출한다.

한편 사단법인 별의친구들은 경계 청(소)년 대상 치료적 교육과 예술활동, 자립교육을 통한 경제·사회적 자립을 돕는 공익법인으로 대안학교 성장학교별과 자립재활센터인 카페아자라마·청년쿠키·별빛책방을 운영하고 있다. 금년 4월 설립 22년 만에 단체명을 변경하며, 느린 학습자를 포함한 은둔형 외톨이, 경계급 장애 및 비장애 모두를 위한 새로운 통합형 커뮤니티로 새롭게 도약했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