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CJ제일제당·오뚜기 등 줄소환
제품 가격 인상·발암물질 검출 등 질책 이어질 듯

지난해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해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스1]

[아시아에이=이준호 기자]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두고 유통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올해도 주요 유통업체 수장들이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대거 채택된 탓이다.

30일 국회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정감사는 다음달 4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각 상임위에서는 여야 간 합의를 통해 국감 기간 증인 또는 참고인 출석 여부를 논의했다.

다음달 4일로 예정된 농림축산식품부 국감에서는 주요 식품업체 수장들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임형찬 CJ제일제당 부사장과 박민규 오리온농협 대표이사, 박상규 농심미분 대표이사, 황성만 오뚜기 대표이사, 황종현 SPC삼립 대표이사가 출석한다. 식품업체 대표들은 식품 물가 관련 질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업계 가격 인상과 정부 외식물가 정책 효용성 점검을 위해 치킨 프랜차이즈 3사(BBQ·bhc·교촌에프앤비)도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치킨업계의 경우 대형마트 반값치킨 열풍을 촉발시킨 가격 인상에 대한 질타가 있을 전망이다.

당초 박현종 bhc그룹 회장과, 윤홍근 제너시스BBQ 이사회 의장이 각각 증인에 채택됐지만, 치킨업계 현황 질의가 주요 사안인데 그룹 회장과 이사회 의장 참석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받아들여졌다. 권 의장 역시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로 교체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날 국무조정실 국감에서는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코로나19 기간 세방여행과 도시락 납품 등 수의계약 수주와 관련해 답변할 예정이다.

또 환경노동위원회는 환경부 국감 증인에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7월 여름 프리퀀시 행사 증정품인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돼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다음달 6일로 예정된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국감에는 윤종하 MBK파트너스 대표이사(부회장), 윤진호 교촌 대표이사 등이 소환된다. 윤종하 대표는 프랜차이즈에 진출한 사모펀드 투자이익 확보로 인해 골목상권과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에 대해 질의를 받는다.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와 bhc에 투자했다.

이밖에 박현종 bhc 회장 증인 출석 요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참여연대 및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시민단체는 bhc가 자사 가맹점에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필수 거래 품목으로 지정해 다른 업체보다 최대 60% 비싼 가격에 판매했다며 '가맹점 갑질 기업'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한 바 있다.

7일 진행되는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는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 도세호 대표가 가맹점 불공정 거래 문제로 출석한다. 임금옥 bhc 대표이사와 정승욱 제너시스BBQ 대표이사는 가맹점 착취 및 갑질 문제 관련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는 소비자 권익 향상 방안 질의를 위해 증인으로 채택됐다.

같은 날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에는 주성원 쿠팡 전무가 출석해 무허가 자가진단키트 유통 관련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임준범 롯데칠성음료 전략기획부문장은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에 대한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 이슈와 관련해 해당 기업 경영진을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을 듣는 것은 국감의 순기능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매년 기업인 망신주기 지적을 받고 있는 국감이지만 소비자 피해 관련한 문제에는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식품은 소비자들 민감도가 높은 분야인 만큼 최근 물가 상승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가 최근 가격 인상에 대한 경고까지 한 상황인 만큼 식품기업들이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업계 수장들을 줄줄이 불러 면박을 주기 보단 진지한 논의가 진행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